Logo
Blog

비가 잘 하는 일 중 하나는 처마의 말을 잘 듣는다는 것.
처마가 잘하는 일 중 하나는 비를 잘 달랠 줄 안다는 것.

['안도현의 문장들 고백' 중에서, 모악 출판사]

Blog

복잡함이 단단히 자리잡게 된 것은 놀랍지 않다. 거의 수천 년간 그래왔다. 복잡성은 실제로 문명화의 폐단이라고도 할 수 있다.

우리가 더 많이 알아낼수록, 더 많이 발명할수록, 더 많이 발전할수록, 삶은 더욱더 복잡해진다. 지금까지 일어난 수많은 혁신이 우리의 삶을 보다 간소화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졌다는 점을 고려하면, 참 아이러니한 일이다.

이렇게 복잡한 상황을 기술의 발전 탓으로 돌리기는 쉽다. 하지만 이제 사실을 직면해야 한다. 진짜 주범은 우리 자신이다. 우리 인간 말이다. 보다 심플한 것을 선호하는 DNA가 있음에도, 우리는 너무나 자주 복잡성의 문을 열어버린다.

[켄 시걸의 책 싱크심플 중에서]

Blog

며칠 전 한 의사를 만났다. 그는 늘 작가가 되고 싶었다고 했다. 나는 고개를 끄덕였다. 자주 듣는 말이다. 그러다가 갑자기 '가만, 의사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의사는 최고의 직업으로 통한다. 돈도 많이 벌고 권위도 있다. 휴머니즘을 실현하기에도 좋은 직업이다.

그러다가 생각했다. '그러고 보니 작가를 그만두고 다른 일을 해보고 싶다는 사람은 한 번도 보질 못했어. 궁핍한 삶이나 글이 잘 써지지 않는 것에 대해 불평을 하긴 했지만, 글을 그만 쓰고 싶다고 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지. 몇 달 동안 안 쓰고 쉴수는 있겠지만 진실의 근원을 경험한 사람은 그걸 아예 그만두고 살수는 없는 건가봐. 그러는 날에는 미쳐버리거나 알코올중독자가 되거나 자살하고 말겠지.'

(책 '글쓰며 사는 삶' p.59 '쓰고 싶다면 머뭇거리지 말라'에서 옮김. 나탈리 골드버그, 페가수스 출판사)

Blog

어제 비가 많이 내렸어요.
비가 내린다고 집에 있기보다는 친구들과 다 같이 나가보는 게 어떨까요?
치아맨도 친구들과 비를 맞으며 신나게 놀고 있어요~

Blog

겸손함은 반짝이는 빛이다.
겸손함은 정신이 지식을 받아들이고 마음이 진실을 받아들이도록 준비시킨다.

Blog

시간은 만물을 스러지게 한다.
만물은 시간의 힘 아래 서서히 나이들고 시간이 흐르면서 잊혀진다.

Preivew   1 2 3 4 5 6 7 8 9   Next